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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 스쿨 33기/얼리버드 챌린지

[얼리버드챌린지]UI/UX 디자이너

by kaontti809 2024. 1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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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컴퓨터공학과를 전공한 개발자였다.
지금의 나는 1년반의 경력을 내려놓고, 새로운 도전을 해보기 위해 블로그를 시작했다.
 
난 앞으로 12월 2일부터 진행하는 '제로베이스 UIUX 디자인 스쿨'을 통해 70일 간 UI/UX 교육과정을 들을 예정인데, 교육은 개념/기초이론부터 포트폴리오 제작까지 총 10주 가량 소요된다.
 
비전공으로 시작하는 분야이다보니 개발자와 디자이너를 두고 정말 많은 고민을 했지만 퇴사 후 고민만 하다가 몇 개월을 흘려 보냈다. 그래서 더 늦기 전에 도전은 해보자는 심정으로 해당 교육과정에 입과하게 되었고 수강률, 과제진행률을 100% 해당 주차에 끝낸다는 각오로 수업을 들을 것이다.!

 

서두가 길었지만, 결론은. 디자인 과정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얼리버드 챌린지를 진행하는데, 개강 전까지 그에 대한 기록을 남기고자 한다.

 


 
UI/UX 디자이너란?
첫 째로, UI/UX 디자이너의 사전적 의미는 '디지털 제품(웹사이트, 모바일 앱)을 사용자 친화적으로 설계하는 작업'으로, 'User Interface'와 'User Experience'의 두 가지 영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UX 디자이너 (사용자 경험 디자이너)
'User Experience'는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때 느끼는 전체 경험을 의미한다.
그래서 UX 디자이너는 사용자의 감정, 효율성, 만족도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둔다.
 
UX 디자이너의 주요 역할

  • 사용자 조사 : 타켓 사용자의 요구와 행동을 분석
  • 사용자 여정 설계 : 제품을 처음 접하고 사용할 때의 전체 흐름을 설계
  • 와이어프레임 제작 : 제품의 구조와 동선을 설계하는 스케치
  • 프로토타입 테스트 : 사용자 테스트를 통해 문제점 개선

 
UI 디자이너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이너)
'User Interface'는 사용자가 직접 눈으로 보고 조작하는 화면의 비주얼적인 부분을 말한다.
그래서 UI 디자이너는 제품의 시각적 매력과 사용성을 책임진다.
 
UI 디자이너의 주요 역할

  • 비주얼 디자인 : 버튼, 아이콘, 색상, 타이포그래피 등 세부 디자인
  • 일관성 유지 : 브랜드와 일치하는 디자인 스타일 가이드 제작
  • 응답형 디자인 : 다양한 화면 크기(모바일, 태블릿, PC)에 맞는 레이아웃 설계
  • 사용자 피드백 반영 : 시각적 요소를 조정하여 가독성과 직관성을 높임

 
👉🏻 UX사용자 경험의 설계도라면 UI는 그 설계도를 완성하는 비주얼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UI/UX 디자이너는 '제품을 멋지고, 편리하고, 사용하기 쉽게 만드는' 전문가이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둔다.
 
UI/UX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스킬

  1. 디자인 툴 : Figma, Sketch, Adobe XD 등
  2. 사용자 중심 사고 : 사용자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3. 데이터 분석 능력 :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고 반영
  4. 협업 능력 : 개발자, 기획자 등과 소통

 
 
내가 생각하는 UI/UX 디자이너와 업무, 진행방향
화려하고 이쁜 디자인만을 요구하는 것이 아닌, 개발자와 사용자의 시선에서 그들이 원하는 것이 뭔지 파악하고 효율 높은 요소들의 배치를 통해 제품에 손이 가도록 디자인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가독성이 좋아야 하고, 가독성을 높이는 데에는 Font, Margin, Padding, Gutter 등을 잘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같은 패턴의 디자인이 반복되는 경우가 허다한데, 그런 경우 빠른 작업을 위해 반복을 최소화하는 디자이너가 되어야겠다고 생각했다.
 
디자인 학습은 위에서 말한 것에 초점을 두고 진행할 것이고, 사용자 경험을 고려하는 것은 이론을 공부하는 것도 좋지만, 더불어 여러 앱들을 많이 찾아보면서 직접 여러 디자인을 경험해보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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