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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 스쿨 33기/아티클스터디

[아티클] UI/UX 디자인과 유형

by kaontti809 2024. 1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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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unsplash

 

UX와 UI 디자인의 분야

 

1. UX 디자인

  • 사용자 연구(User Research)
    사용자의 행동, 요구, 불편함을 이해하기 위해 설문 조사, 인터뷰, 사용성 테스트 등을 진행하는 분야
  • 정보 구조(Information Architecture, IA)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정보의 계층 구조를 설계하는 분야
  • 와이어프레임/프로토타이핑(Wireframing/Prototyping)
    웹사이트나 앱의 기본 골격을 설계하고, 사용성 테스트르르 위한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분야
  •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ing)
    프로토타입을 실제 사용자에게 테스트하여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하는 분야

2. UI 디자인

  • 비주얼 디자인(Visual Design)
    앱이나 웹의 시각적 요소(색상, 아이콘, 타이포그래피 등)를 설계하여 브랜드 이미지와 사용자 경험을 강화하는 분야
  • 인터랙션 디자인(Interaction Design)
    사용자가 시스템과 상호작용할 때 필요한 애니메이션, 전환 효과 등을 설계하는 분야

UX와 UI 디자이너의 유형

 

1. UX 디자이너의 유형

  • 사용자 연구자(User Researcher)
    • 사용자 행동, 요구, 통증점(Pain Point)을 이해하기 위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전문가
    • 주요 활동 : 설문 조사, 사용자 인터뷰, 관찰, 데이터 분석
    • 필요 역량 : 공감 능력, 데이터 분석 능력, 문제 정의 능력
    • User Researcher의 프로세스
      1. 연구 목표 설정 : "사용자가 특정 기능을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무엇인가?" 등의 질문 정의
      2. 연구 설계 : 어떤 연구 방법을 사용할지, 표본 크기는 얼마나 되는지 계획
      3. 데이터 수집 : 사용자 인터뷰, 설문 조사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데이터 수집
      4. 데이터 분석 : 수집된 데이터를 정리하고 패턴과 통찰을 도출
      5. 결과 보고 :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디자인팀과 개발팀에 전달
  • 정보 구조 디자이너(Information Architect)
    • 복잡한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구성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설계
    • 주요 활동 : 콘텐츠 맵 작성, 내비게이션 구조 설계
    • 필요 역량 : 데이터 조직 능력, 사용자 중심 사고
    • Information Architect의 프로세스
      1. 목표 정의 및 요구사항 수집 : 비즈니스와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해 정보 구조 설계의 목표를 설정
      2. 정보 분류 : 콘텐츠를 주제별로 정리하고 우선순위를 매김
      3. 구조 설계 : 사이트맵과 와이어프레임을 통해 정보 계층을 시각적으로 설계
      4. 테스트 및 피드백 : 카드 소팅이나 트리 테스트를 통해 사용자가 정보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확인
      5. 구현 및 유지보수 : 설계한 구조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업테이트 진행
  • 서비스 디자이너(Service Designer)
    • 디지털/오프라인 서비스 전체를 설계하며, 사용자의 서비스 여정을 고려
    • 주요 활동 : 고객 여정 지도(Customer Journey Map) 작성, 서비스 블루프린트 제작
    • 필요 역량 : 시스템 사고,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 설계 능력
    • Service Designer의 프로세스
      1. 문제 정의 및 목표 설정 : 서비스와 관련된 문제점을 정의하고, 프로젝트 목적을 명확히 설정
      2. 리서치 및 데이터 수집 : 사용자 조사(정성/정량), 이해관계자 인터뷰, 경쟁사 분석 등을 수행
      3. 아이디어 개발 및 서비스 설계 : 서비스 여정 지도와 블루프린트를 활용해 서비스 설계를 시각화
      4. 프로토타입 제작 및 테스트 : 초기 아이디어를 작은 규모로 실험해 사용자 피드백 수집
      5. 서비스 구현 및 최적화 : 설계한 서비스를 실행에 옮기고, 운영 중 데이터를 통해 개선점을 반영
  • UX 전략가(UX strategist)
    • 비즈니스 목표와 사용자 경험을 조화롭게 연결하며 UX의 방향성을 정의
    • 주요 활동 : 전략 워크숍 주최, UX 방향 설정
    • 필요 역량 : 비즈니스 이해, 커뮤니케이션 능력
    • UX strategist의 프로세스
      1. 문제 정의 : 사용자와 비즈니스의 주요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해야 할 목표 설정
      2. 리서치 및 데이터 수집 : 사용자 조사, 시장 분석, 내부 데이터 리뷰 등을 통해 현재 상태 평가
      3. 전략 수립 : UX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로드맵을 작성하고 리소스 배분 및 일정 관리
      4. 디자인 및 개발 방향 제시 : UX 전략에 따라 디자인팀과 개발팀이 구현할 작업의 우선순위를 제안
      5. 성과 측정 및 피드백 반영 : 설정한 KPI를 바탕으로 UX 전략이 사용자와 비즈니스에 미친 영향을 평가
      6. 지속적인 개선 : 데이터를 기반으로 UX 전략을 조정하고, 새로운 트렌드나 기술을 반영

 

2. UI 디자이너의 유형

  • 비주얼 디자이너(Visual Designer)
    • 제품의 전반적인 비주얼 스타일(색상,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등)을 결정
    • 주요 활동 : 스타일 가이드 제작, 디자인 시스템 설계
    • 필요 역량 : 색상 이론, 레이아웃 설계 능력
    • Visual Designer의 프로세스
      1. 브리프 분석 : 클라이언트 또는 팀으로부터 요구사항을 수집하고 이해
      2. 리서치 : 경쟁사 분석, 사용자 조사, 트렌드 탐색 등을 통해 인사이트 도출
      3. 아이디어 스케치 및 컨셉 개발 : 다양하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초기 방향성 설정
      4. 디자인 제작 : 도구를 사용하여 실제 시각적 요소를 제작
      5. 피드백 및 수정 : 팀원, 이해관계자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디자인 개선
      6. 최종 전달물 제공 : 완성된 디자인 파일을 클라이언트 또는 개발 팀에 전달
  • 모바일 UI 디자이너(Mobile UI Designer)
    • 모바일 환경(iOS/Android)에 최적화된 디자인을 제작
    • 주요 활동 : 플랫폼별 디자인 가이드라인 준수, 반응형 디자인
    • 필요 역량 : 플랫폼 지식, 모바일 사용자 경험 이해
  • 웹 UI 디자이너(Web UI Designer)
    • 웹 기반 프로젝트에 초점을 맞춰 반응형 UI와 레이아웃을 설계
    • 주요 활동 : 데스크톱과 모바일 환경을 아우르는 UI 설계
    • 필요 역량 : HTML/CSS 기본 이해, 웹 트렌드 파악
  • 디자인 시스템 전문가(Design System Specialist)
    • UI 구성 요소(버튼, 카드, 입력 필드 등)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디자인 시스템을 설계
    • 주요 활동 : 디자인 시스템 구축 및 유지보수
    • 필요 역량 : 모듈화 사고, 협업 능력

 

3. UI와 UX 디자이너가 겹치는 유형

  • 인터랙션 디자이너(Interaction Designer)
    • UX 측면
      •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설계하며, 워크플로우와 인터페이스 작동 방식 결정
      • 주요 활동 : 사용자 플로우(User Flow) 설계, 인터랙션 프로토타이핑
        • 사용자 플로우(User Flow) : 사용자가 시스템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느낄 수 있는 경험을 설계
        • 사용성 테스트 : 사용자의 행동을 관찰하여 상호작용이 매끄러운지 평가
        • 문제 해결 : 사용자 경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편함을 발견하고 개선
      • 필요 역량 : 논리적 사고, 프로토타이핑 기술 
    • UI 측면
      • 상호작용 애니메이션, 마이크로 인ㅌ터랙션 등을 설계하는 역할을 수행
      • 주요 활동 : 버튼 클릭 효과, 전환 애니메이션 설계
        • 상호작용 애니메이션 : 버튼 클릭, 전환 효과, 드래그와 같은 디테일한 인터페이스 동작을 설계
        • 시각적 피드백 : 사용자가 클릭, 터치 등 특정 동작을 했을 때 반응하는 UI 요소 제작
        • 정교한 인터페이스 설계 : 시각적 아름다움과 직관적인 사용성을 모두 고려
      • 필요 역량 : 애니메이션 이해, 도구(Figma, After Effects) 활용 능력
  • 프로토타이핑 전문가(Prototyping Specialist)
    • UX 연구 및 설계 결과를 기반으로 실물과 비슷한 프로토타입을 제작
    • 주요 도구 : Figma, Adobe XD, InVision
    • 주요 활동 
      • UX 측면
        • 사용자가 인터페이스를 실제로 어떻게 사용할지 테스트할 수 있는 모델을 제공
        • 사용자 플로우 설계 : 프로토타입이 사용자의 여정으르 충실히 표현하도록 설계
        • 문제 탐색 및 해결 : 프로토타입을 테스트하여 사용자가 느끼는 불편함을 발견하고 개선
        • 아이디어 검증 : 사용자 피드백을 통해 초기 설계 아이디어의 적합성 평가
      • UI 측면
        • 프로토타입은 최종 인터페이스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므로, UI 디자인의 비주얼 요소(레이아웃, 색상, 타이포그래피 등)을 포함
        • 비주얼 구현 : 프로토타입은 완성된 디자인처럼 보일 수 있어야 하므로 UI 요소를 반영
        • 상호작용 시뮬레이션 : 버튼 클릭, 화면 전환 등 인터랙션을 포함하여 실제 사용 환겨을 시뮬레이션
        • 디자인 시스템 적용 :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브랜드의 디자인 시스템을 활용
  • 제품 디자이너(Product Designer)
    • 제품의 전체적인 경험을 설계하는 역할로, UX 전략부터 UI 세부 디자인까지 모두 관여
    • 결과적으로 UX와 UI가 구분되지 않고 하나의 통합된 제품 경험으로 나타남
    • 주요 활동
      • UX 측면
        • 사용자 리서치 : 제품의 목표와 사용자 요구를 정의하기 위해 리서치 진행
        • 서비스 여정 설계 : 사용자가 제품을 처음부터 끝까지 경험하는 과정을 설계
        • 사용자 문제 해결 : 기능정, 감정적 니즈를 충족시키이 위한 솔루션을 제안
      • UI 측면
        • 시각적 일관성 : 제품의 모든 인터페이스에서 일관된 디자인 언어를 유지
        • 디테일한 인터랙션 설계 : 버튼, 전환 효과, 마이크로 인터랙션 등을 포함해 세부적인 UI 요소 설계
        • 디자인 시스템 유지보수 : 제품 성장에 맞춰 디자인 시스템을 관리하고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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